쏘카 이용방법 하루 가격 이용후기 차종정리
요즘 쏘카, 그린카, 피플카 등 여러 카셰어링 업체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차량을 구매하기보다는 필요할 때 빌려 타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이용자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주말 나들이를 위해 빌리는 분들이 많죠.
쏘카는 대여존이 가장 많고, 그린카는 신차가 많은 편이고, 피플카는 신생업체라 가격이 저렴한 특징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카셰어링은 차량 오염도나 상태가 좋지 않아 자주 이용하진 않는데요. 그래도 오늘은 여러 업체 중에 쏘카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쏘카 이용방법
- 쏘카 이용방법 앱을 설치하고 회원가입을 진행해 줍니다. 회원가입 시 운전면허증 사진을 찍어서 첨부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쏘카존으로 차량을 찾아서 빌리는 게 일반적인데, 메인화면에서 가까운 쏘카존 찾기를 누르면 지도가 나옵니다.
- 상단에 이용 시간을 설정해 주고 원하는 지역의 파란색 S로 표시되는 쏘카존을 선택해 주세요. 회색으로 표시되는 곳은 선택한 시간에 대여할 수 있는 차량이 없다는 뜻입니다.
- 다음으로 원하는 차량을 선택해 주시면 되는데요. 쏘카는 주로 경차, 준중형 차량이 많은 것 같습니다. 당연히 비싼 차량일수록, 새차일수록 쏘카 이용요금은 비싸게 됩니다. 이용요금 관련 주행요금 및 주유비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따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러한 카셰어링 업체들은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지 않는 시간대나 쏘카존에서는 할인쿠폰을 자주 지급합니다. 따라서, 평일이나 야간에 빌리신다면 할인받을 수 있는 쿠폰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결제창에서 아래로 내리면 차량손해면책 상품이 있는데요. 자기부담금 최대 5만 원, 30만 원, 70만 원 총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만약을 대비하여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가입할 수 있는 보험인데요. 여기서 의미하는 자기부담금은 사고 발생으로 500만 원의 수리비가 나왔다면, 내가 부담할 금액을 의미합니다. 5만 원을 선택했다면 5만 원만 내면 되겠죠. 따라서, 사고가 걱정되신다면 이용요금이 가장 비싼 ‘자기부담금 최대 5만 원’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사고 나도 나는 5만 원만 내면 끝이네?”라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휴차료는 자기부담금에 포함되어 있어 전체적인 금액은 큰 부담이 없지만, 차량 긴급출동, 견인비, 구난 등 부대 비용은 별도로 지불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고 신고를 하지 않거나 이용 약관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에도 차량손해면책이 적용되지 않으니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 그러니 사고는 나지 않는 게 좋겠죠.
결제를 완료하셨다면 이용시간에 차량이 있는 곳을 찾아가면 되는데요. 차량 외관에 흠집 등 이상 여부를 확인하고 사진을 찍어서 앱에 등록해야 합니다. 만약 이전에 빌렸던 사람이 사고를 내고 등록하지 않았을 경우 나에게 피해가 올 수 있으니 꼼꼼히 확인해 보시는 걸 권해드려요.
쏘카 앱은 스마트키 역할을 하게 되는데, 폰으로 차량 문을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시동은 차에 타면 그냥 걸 수 있습니다. 이용이 끝나면 동일한 장소에 반납해 주시면 되는데요. 혹시 주차장이 비어있지 않다면, 인근에 주차하고 위치를 설명하고 사진을 남겨주시면 됩니다. 반납 전에는 창문을 모두 닫고, 실내등 끄기, 개인 소지품 및 쓰레기 챙기기 등을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쏘카 하루 이용요금
우선, 계산방식은 차를 예약할 때 결제하는 대여요금과 면책상품이 있습니다. 그리고 반납 후 결제하는 주행료가 있습니다.
- 대여요금: 차량을 빌리는 금액을 뜻하며 10분단위로 계산이 됩니다. (차종, 날짜, 시간에 따라 액수가 달라집니다.)
- 면책상품: 사고가 났을 경우 운전자가 부담할 면책금이 각각 다릅니다. 보험 금액은 5만원, 30만원, 최대 70만원까지 있으며 예약이 본인이 직접 결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에 맞게 결정하시면 됩니다.
쏘카금액은 주말, 평일로 구분됩니다. 평균적으로 평일보다 주말이 더 비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평일과 주말 사용 가능한 쿠폰이 다르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차량 종류마다 가격이 다릅니다. 보통 소형차→ 중소형 → 세단 → SUV 순으로 높습니다. 차량가격이 궁금하실 경우 아래 링크에 총정리 해드렸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쏘카 이용요금 및 주유비 (주유카드)
쏘카 이용방법 및 이용요금은 차량 대여료 + 주행요금 + 차량손해면책비로 이루어집니다. 차를 빌리기만 해도 내는 비용인 차량 대여료와 면책비는 처음 결제 시에 하게 됩니다. 그리고 주행요금을 km당 비용으로 추가로 내야 하는데요.
차종에 따라 다르며, 주행거리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캐스퍼는 30km 이하 220원/km, 30km~100km는 210원/km, 100km 초과는 190/km입니다. 주행거리가 많아질수록 km당 주행요금은 낮아집니다.
주행요금은 차량을 반납하고 난 뒤 등록된 카드로 자동으로 결제되는데요. 따라서, 내가 주유비까지 이중으로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쏘카 차량 내부 운전석 좌측에는 주유카드가 비치되어 있는데요. 차량의 기름은 반드시 이 주유카드로만 결제해 주셔야 합니다.
만약 개인카드를 사용하더라도 환불받을 수 없으니, 꼭 기억해 주세요! 또한, 반납 시에 주유경고등이 켜진 채로 반납하면 페널티 비용 1만 원도 부과되니 부족하다면 다음 이용자를 위해 주유를 해주세요. 모두 안전한 드라이브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쏘카 이용후기
쏘카 이용방법 잘 보셨나요? 쏘카 이용후기는 휴대폰으로 간단한 예약과 반납이 가능해서 아주편리한듯합니다. 원하는 사용시간만 간단하게 사용할수도있어서 가격면에서도 합리적입니다. 하지만 차량에 탑승전 사진을 꼭 촬영하시고 탑승후 반납 전 사진을 꼭 찍어두세요! 추후 차량파손에 관한 문제가 되지 않기 위햇 입니다. 쏘카는 전차량 금연차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