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 교체 비용

전기차 배터리 교체 비용

핸드폰 없으신 분들은 없죠? 또는 충전용 가전제품을 충전하면서 사용을 하고 있을텐데, 이런 전자 제품들은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100% 완전히 충전했다 해도 전기차 배터리 교체 비용 효율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조금씩 떨어집니다.

즉, 완전히 충전을 했더라도 사용 가능한 시간은 짧아진다는 것인데요 그와 마찬가지로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도 같은 원리로 보시면 편합니다.

 


전기차는 배터리가 파손될 경우,부분 수리가 거의 불가능해 새로 교체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국산 전기차 21년형 배터리 신품가액은 약 2,000만원으로 내연기관차보다 사고시 수리비와 부품비가 비싼 편입니다.

자기차량 손해담보를 가입한 경우, 배터리 부품 교체 시 감가상각 금액을 공제하고 보상하여 보험을 가입해도 비용 부담이 큽니다. 배터리 전액 보상 특약은 보험사에서 배터리 교체 비용 전부 다 보상해주는 특약으로 사고로 인한 배터리 교체 비용 부담을 없애줄 수 있습니다 보험료는 아이오닉, 테슬라 기준 1년에 약 1~2만원입니다.

보험사마다 차량 연식에 따른가입여부 및 보험료가 상이할 수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상담이 필요합니다.

효율적인 배터리관리

전기차 배터리를 어떻게 관리하면 효율적일까요? 일반적으로 배터리 완충 총량의 20%~80% 정도 유지하면서 자주 충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운전을 하지 않는 상황에도 배터리 충전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오랜 기간 운전을 하지 않을 경우에도 대략 3개월에 한 번씩은 충전을 해 주는 것이 아주 좋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교체 비용

전기차 배터리 교체 비용

전기차 배터리 교체 비용은 제조사, 배터리 용량, 차량 모델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100만 원에서 300만 원 정도입니다.

 

전기차 배터리 교체 비용을 고려한 전기차 구입 방법

  • 배터리 보증 기간이 긴 전기자동차를 선택 : 배터리 보증 기간이 길면 배터리 교체 비용을 부담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이 길어집니다.
  • 배터리 용량이 큰 전기자동차를 선택 : 배터리 용량이 크면 주행거리가 길어져 배터리 교체 시기를 늦출 수 있습니다.
  • 주행거리가 짧은 전기자동차를 선택 : 주행거리가 짧으면 배터리를 많이 사용하지 않아 배터리 수명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전기자동차를 구입할 때는 배터리 수명과 교체 비용을 고려하여 자신의 상황에 맞는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기차 배터리 교체 비용

전기차 배터리 선택 요령

전기자동차를 구매할 때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고려하여 배터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행 거리: 전기자동차를 주로 어디에서, 어떻게 사용하실 것인지에 따라 주행 거리를 결정합니다. 주행 거리가 짧은 도심형 전기자동차를 구입하실 경우 30kWh에서 50kWh 정도의 배터리가 적당합니다. 주행 거리가 긴 장거리형 전기자동차를 구입하실 경우 80kWh에서 100kWh 정도의 배터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충전 시간: 급속 충전이 가능한 충전소가 잘 갖춰진 곳을 주로 이용하실 경우 완속 충전만 가능한 전기자동차를 구입하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급속 충전이 필요한 경우 충전 시간이 짧은 전기자동차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효율성: 전기자동차를 주로 장거리 운행을 하실 경우 효율성이 높은 전기자동차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가격: 전기자동차의 가격은 배터리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습니다. 따라서 배터리 가격도 고려하여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자동차 배터리는 기술 발전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능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자동차를 구입하실 때는 최신 모델의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